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알고리즘/프로그래머스

프로그래머스 LV1.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

by reumiii 2020. 8. 12.

🍀 문제

게임 화면은 1 x 1 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 N x N 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. (위 그림은 5 x 5 크기의 예시입니다).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. 모든 인형은 1 x 1 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 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.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.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,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. 

 

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. 위 상태에서 이어서 [5번]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 두 개가 없어집니다.

 

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.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. 

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.

 

입출력 예

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 [1,5,3,5,1,2,1,4] 4

 

 

 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

[[0,0,0,0,0],[0,0,1,0,3],[0,2,5,0,1],[4,2,4,4,2],[3,5,1,3,1]] [1,5,3,5,1,2,1,4] 4

programmers.co.kr

 

 

 

나의 코드 😊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, int[] move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[] items = new int[moves.length];
        int itemsIndex = 0;

        for (int i = 0; i < moves.length; i++) {
            int index = moves[i] - 1;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board[0].length; j++) {
                int item = board[j][index];
                if (item != 0) {
                    if (items[itemsIndex] == item) { //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연속할때
                        itemsIndex--; // 바구니에서 삭제
                        answer += 2; // 사라진 인형의 개수 추가
                    } else {
                        items[++itemsIndex] = item; // 뽑은 인형 바구니에 추가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board[j][index] = 0; // 뽑은 인형의 자리는 0으로 비워둠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 

멋진 다른 사람의 코드 😎

import java.util.Stack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int[][] board, int[] move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Stack<Integer> stack = new Stack<>();
        for (int move : moves) { //foreach문 사용
            for (int j = 0; j < board.length; j++) {
                if (board[j][move - 1] != 0) {
                    if (stack.isEmpty()) {
                        stack.push(board[j][move - 1]);
                        board[j][move - 1] = 0;
    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      if (board[j][move - 1] == stack.peek()) {//스택의 마지막 인형과 같은 종류면
                        stack.pop();// 마지막 인형 터트림
                        answer += 2;
                    } else
                        stack.push(board[j][move - 1]);
                    board[j][move - 1] = 0;
                    break;
                }
 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⭐나는 그냥 배열을 사용했는데, 다른 이들의 코드를 보고 생각해보니

바구니에 인형이 담기는 규칙이 스택을 사용하기 좋은 규칙이었다...!

 

스택의 주요 메소드

- push

스택에 새로운 데이터 삽입

 

- pop

스택의 마지막 데이터 삭제

 

- peak

스택의 마지막 데이터 조회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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